연말정산 한부모 공제 조건 대상 싱글대디싱글맘, 부녀자공제 중복

연말정산 한부모 공제 조건 대상 싱글대디싱글맘, 부녀자공제 중복

올해 연말정산 인적공제 요건을 잘 못 판단해서 손해를 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적공제 요건에서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 기준이 과연 어떤 기준인지 알고 싶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적공제 충족 요건은 크게 3가지 요건을 충족하셔야 됩니다. 연령요건과 생계요건 그리고 소득요건입니다. 국세청 기준으로 구체적으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적공제는 소득공제 항목 중에서 가장 많은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공제 항목입니다. 기본공제와 추가 공제로 연말 정산을 진행하게 됩니다.

인적공제 요건에 충족하는 부양 가족이 있는 경우는 해당되는 사람 인원수만큼 많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을 비롯해서 배우자 그리고 자녀 등 생계를 참여하는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최저생계비에 에 대하여 소득세를 부과하지 않는 취지로 공제를 해줍니다.


전세 주택 요건
전세 주택 요건

전세 주택 요건

규모를 만족한 주택법상 주택이면 가능하며, 오피스텔은 주거 목적인 경우 토지 면적을 충족할 경우 임차 주택으로 포함합니다. 수도권 및 도시지역 국민주택규모 전용면적 85 이하인 주택 읍 아니면 면 지역 주거전용면적 100 이하인 주택 오피스텔의 경우 그에 딸린 토지인 주택정착지역이 도시지역의 토지인 경우 5배, 도시지역 밖의 토지는 10배 초과하는 경우 공제 제외됩니다.

2021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2021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2021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공제대상에 해당하는 부양가족의 범위는 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 형제자매, 위탁아동, 기초수급자입니다. 즉, 인적공제 대상자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부양가족 주체에 따라 공제되는 항목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는 아래 표를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또한, 부양가족 명의로 발급받은 증명서류가 있어야 공제신청이 가능합니다.

추가공제는 경로우대자공제가 있습니다. 1명당 100만 원의 공제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70세 이상 195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장애인공제가 있습니다. 장애인 아니면 중중환자가 가족 구성원 중에 있으면 1인당 200만 원의 공제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녀자 공제도 있습니다. 배우자가 여성근로자로서 기본공제 대상자라면 50만 원의 공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부모소득공제가 있습니다.

기본공제 대상인 직계 비속 아니면 입양자가 있는 경우입니다. 위탁아동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비슷하게 공제금액은 100만 원입니다.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요건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요건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요건

조건1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일 것 조건2 임차 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날부터 전후1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임차 계약사항을 연장.갱산하면서 차입하는 경우 임차 계약 연장일.갱신일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할 것 조건3 1.820.3.12이전 2.1 보다.

무주택자 요건

전세자금 대출은 무주택자를 위한 소득공제항목으로 연말 세대 기준으로 1주택 이상 있는 경우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세대 기준이기 때문에 본인은 물론 세대 구성원의 주택이 있는 경우 공제받을 수 없으며, 특히 본인의 배우자인 경우 세대분리가 되어 있더라도 배우자 명의의 주택을 갖고 있으면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연중에 전세로 살고 있다가 연말12월 31일에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도 연말 기준 무주택자가 아니기 때문에 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금액 계산

소득금액 계산은 근로소득과 연금소득 그리고 사업소득, 등등 소득, 이자 소득, 배당소득,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등을 종합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정의해보 았습니다. 확인하시고 인적공제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는 근로 소득을 제외하고 무려 6가지 유형의 소득이 있습니다. 연금소득이 조금 어렵다면 잘 생각해 보세요. 국민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 사학연금공단 등에서 연금소득을 문의하면 정말 쉽고 빠르게 알려줍니다.

이자배당소득의 경우 벌었던 금액을 모두 수익으로 간주하기 어려워 인적공제를 받으려면 차라리 2000만 원 이하일 경우 분리과세 처리를 하면 인적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머리가 아프다면 우선적으로 인적공제에 넣으세요. 국세청 기준을 벗어나면 3월 이후 잘못 산정된 금액은 토해 내야 되니깐 차라리 일단은 모른다.

자주 묻는 질문

전세 주택 요건

규모를 만족한 주택법상 주택이면 가능하며, 오피스텔은 주거 목적인 경우 토지 면적을 충족할 경우 임차 주택으로 포함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대상에 해당하는 부양가족의 범위는 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 형제자매, 위탁아동, 기초수급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 개인으로부터 차입한 차입금의

조건1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인 근로자일 것 조건2 임차 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날부터 전후1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임차 계약사항을 연장.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