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독감과B형독감 증상,치료법,격리,예방법,좋은음식10가지에 대해 서 알아보자
최근 A형 독감이 유행하면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기관생활을 하는 어린이와 노약자가 있는 가족들은 더욱 신경써야할 일들이 많답니다. 저희 아이도 심한 독감 증상과 폐렴증상으로 입원을 앞두고 증상을 지켜보던 중, 보호자도 독감에 걸려 몇주간 온 가족이 고생을 했답니다.
그동안 체득한 내용을 담아 독감의 증상 및 병원에 반드시 방문해야하는 응급상황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치료방법, 생활수칙 등에 대해서 정보를 꼼꼼하게 기록하였으니 빠르게 회복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A형독감 격리기간
A형독감은 코로나처럼 장기간의 격리기간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증상이 호전된후에도 최소 24시간은 다른이들과 불필요한 접촉을 시도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남아있는 바이러스가 감염된 사람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여전히 전파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이죠.
사람많은곳을 피하고 마스크착용을 권하며, 손씻기등의 기본청결수칙을 지킨다면 바이러스 전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독감 치료법
독감 치료에 사용되는 항바이러스제에는 오셀타미비르, 자나미비르, 페라미비르, 발록사비르 등이 있다. 의사 처방에 따라 복용하고, 계속해서 증상이 심해지거나 호전되지 않으면 다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어린이의 경우 호흡곤란, 청색증, 흉통, 중증 근육통, 탈수(8시간 이상 무뇨 등), 경련,40℃ 이상 고열, 만성질환 악화 등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응급처치가 필요할 수 있다. 성인 역시 호흡곤란과 지속적인 가슴 – 복부 통증, 어지럼증, 경련, 무뇨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
독감의 증상 / 독검에 걸렸을 때 대처법
독감증상과 치료방법은요?
감기는 미열->콧물->기침 순으로 진행되지만 독감은 고열->오한->근육통->두통 순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38도 이상의 고열이 2~3일간 지속되고 심한 두통과 근육통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 진료 후 타미플루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임산부 또는 수유부,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 의사와의 상담 없이 복용하면 안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독감에 걸렸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독감에 걸렸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과 수분 섭취입니다. 적극적인 치료보다는 쉬어가면서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발열이 있을 경우 몸의 열을 내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물, 차, 전분수 등을 많이 마시고, 발열이 심한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등의 해열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독감은 감염력이 매우 강하므로 가급적이면 외출을 자제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법 / 독감이 걸렸을 때 효과적인 음식
독감 예방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독감 예방을 위해서는 매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손 씻기와 같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기침, 재채기, 대화 등으로 인해 공기 중에 분비되므로, 대중교통이나 사무실, 학교 등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감기나 독감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예방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독감에 걸렸을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독감에 걸렸을 때는 체력 회복을 위해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닭고기, 생선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독감에 걸린 경우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물, 차, 전분수 등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고기나 생선 등의 단백질은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가벼운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A형독감 치료방법
A형 독감은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휴식과 수분 섭취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의료진의 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1. 적절한 휴식 :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의 항세 생산을 도와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2. 수분 섭취 : 감염에 의한 열과 땀으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지므로 충분한 물과 전해질 보충제를 섭취합니다.
3. 통증 완화제 : 타이레놀처럼 통증,발열,몸살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해열제, 진통제등의 약물이 사용될수 있어요.
4. 예방적 항생제 : A형 독감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병이지만, 이차적인 박테리아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을 위해 예방적 항생제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A형독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코로나의 증상과 겹치는부분이 많다보니 불안해하는분들도 계시고 자가진단 키트등도 계속 써보기도 하는데요. 정확한 판단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