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강화했으니, 제대로 알고 지키세요
교차로 우회전시 일시 정지 위반 차량을 단속합니다. 3개월간의 계도 기간을 마치고 단속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이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건너려는 보행자가 있는데도 일시 정지하지 않고 진행하게 되어 적발되면 범칙금 6만 원승용차 기준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지난 7월 시행되었으나, 대부분의 운전자가 법 개정 내용을 알지 못하며, 일시 정지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에 10월 11일까지 계도기간을 연장했습니다.
경찰은 여전히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하는 때를 명확하게 인지하기 어려운 지적이 있어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행동과 의사가 외부에서 분명히 확인 가능한 경우 적발하기로 했습니다.
우회전 단속의 효과
경찰청의 통계자료 자료에 의하면 전년도 동일한 기간에 일어난 사건에 비해 개정된 우회전 교통법 시행 이후 한달 사이 일어난 사고는 722건으로 51.3가 줄었다고 합니다. 즉, 우회전 시 운전자에게 지속적인 경각심을 가지게 함으로써 보행 사고를 줄이는 효과가 실제로 나타나고 있다는 반증이 되겠습니다. 경찰청 관계자에 의하면 그냥 지나가도 되겠지? 그냥 지나가도 괜찮을까? 일단 정지하는게 맞아 세차례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합니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보호구역 확대
돌발적인 사고 우려가 많은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이제는 놀이터와 같은 어린그들이 자주 통행하는 장소 주변까지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확대되어 포함되었습니다. 학교 앞 도로 횡단보도에서도 보행자가 보이지 않더라도 운전자들이 일시 정지하도록 의무화했습니다.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튀어나올지 모르는 게 어린아이들이니까 어른들인 우리 운전자들이 조심하며 안전을 지켜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그리고 교통수단 약자인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노인장애인 보호구역도 모든 복지시설의 주변 도로 중 일정 구간으로 지정이 확대되었습니다.
4. 학교 앞 도로 과징금 및 보험료 할증 2022년 1월 1일부터 학교 앞 도로 과속 단속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위반 시 벌금
위반 시 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원 벌점 15점입니다. 우회전 법이 강화됐다고 들어서 운전자들이 불편하게 바뀌었는 줄 알았는데 보행자들도 안전하고 교통흐름에도 방해되지 않게 법이 개정되어 좋았습니다. 모든 운전자 분들이 우회전 방법을 바르게 숙지하셔서 앞차가 일시정지 하였다고 화내지 마시고 또한 일시정지 후 보행자가 없습니다.면 서행으로 교통흐름을 무리없이 만들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회전 단속의 효과
경찰청의 통계자료 자료에 의하면 전년도 동일한 기간에 일어난 사건에 비해 개정된 우회전 교통법 시행 이후 한달 사이 일어난 사고는 722건으로 5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보호구역
돌발적인 사고 우려가 많은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이제는 놀이터와 같은 어린그들이 자주 통행하는 장소 주변까지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확대되어 포함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위반 시 벌금
위반 시 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원 벌점 15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