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방법 정리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방법 정리

카카오그룹의 대표 금융기업인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가 IPO기업공개를 합니다. 이들 기업의 상장 예정일은 오는 8월 5일카카오뱅크과 12일카카오페이로 불과 일주일 차이인데요. 같은 그룹 계열사가 거의 함께 IPO를 진행하는 일이 드물다보니 시장의 관심은 매우 뜨겁습니다. 특히 두 기업 모두 금융업을 영위하고 있는데다, 조단위급 대어인만큼 비교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요. 힘겨루기가 예측되는 가운데 상장을 앞둔 두 기업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카카오뱅크는 2016년 1월 설립된 국내 2호 인터넷전문은행이며, 정규 영업을 시작한 것은 2017년 7월입니다.


카카오뱅크 공모가 비싸다는 의견
카카오뱅크 공모가 비싸다는 의견

카카오뱅크 공모가 비싸다는 의견

시총 40조원에 육박하던 장외가에 비하면 최대 18조원이라는 몸값은 낮지만 높은 프리미엄을 반영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통상 금융주의 PBR이 낮은 이유는 은행 산업은 당국의 규제가 많아 성장성 및 확장성이 제한되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카카오뱅크라 하더라도 규제로부터는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이를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국내 주요 금융주의 PBR은 거의 모든 1배에도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작년 말 기준 KB금융의 PBR는 0.41배, 신한지주 0.37배, 하나금융지주0.33배, 우리금융지주0.30배에 불과합니다. 순이득 규모를 살펴보더라도 4대지주와 차이가 큰데요. 지난해 카카오뱅크의 순이익은 11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B금융3조5023억원신한지주3조4146억원하나금융지주2조6849억원우리금융지주1조5152억원 등과 비교하면 1030배 넘게 차이가 납니다.

카카오뱅크 그래서 사라고요? 말라고요?
카카오뱅크 그래서 사라고요? 말라고요?

카카오뱅크 그래서 사라고요? 말라고요?

먼저 현재 비상장 시장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2008년, 현재 코로나 사태처럼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닥치면 극복을 위해서 정부의 돈이 많이 풀립니다. 그때 돈의 흐름이 몰리는 곳은 주로 세계적인 부동산이었죠. 이번 위기에도 부동산의 가격이 많이 오르기는 하였으나, 정부의 규제 등으로 충분히 먹지 못한 돈들은 비상장 시장으로 많이 몰렸답니다. 원인을 알려면 비상장 시장의 구조에 관하여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답니다.

현재 주식시장에는 상장주는 무요건 따상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돈 놓고 돈 먹기같이 비상장회사나 비상장 회사를 해부하는 벤처 캐피털로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요즘 애널리스트들이 미흡한 이유도 이 벤처캐피털에서 다. 흡수하고 있어서입니다.

청약증거금 증권사 계좌에 입금하기
청약증거금 증권사 계좌에 입금하기

청약증거금 증권사 계좌에 입금하기

청약신청 버튼을 누르기 전에 증권 계좌에 청약증거금을 입금 합니다. 공모주 청약을 넣기 전에 몇주를 주문할 것인지 미리 결정해주세요. 청약 단위는 10주가 기본이며, 10주단위로 청약을 넣을 수 있습니다. 청약증거금은 10주 단위의 배수로 계산하면 됩니다.

카뱅 공모가 39000원으로 확정되어, 아래에 주문 수량에 따른 청약 증거금을 미리 계산해보았습니다.

카카오 결제 서비스 결제 부문, 해외 증대 가능

카카오페이의 사업 분야는 다양합니다. 특히 결제 부문은 해외로의 영역 확장도 가능하죠. 증권 부문도 자본시장 활황으로 실적 전망은 어둡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은 이제 막 시장하는 단계여서 당분간 비용 부담이 더 클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공교롭게도 카카오뱅크의 미래도 비은행 부분에 달렸는데요. 이자이득 부문에서는 아무리 수익이 많이 나도 경쟁 은행의 몇 배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비대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수수료수익이 중요한데요. 다행스럽게도 카뱅의 수수료수익 증가율은 이자수익 증가율을 크게 앞지르고 있습니다. 덕분에 1분기 영업수익 대비 세전 이익률은 카뱅이 24로, 카페의 18를 크게 앞섭니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뱅크는 지난 2017년 출범한 온라인으로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전문은행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총 3곳의 인터넷전문은행이 허가를 받아 운영 중입니다. 특히 카카오프렌즈 카드, 26주 적금, 세이프 박스 등 온라인 기반 서비스의 편의성을 바탕으로 사용자를 끌어모으며 은행권모바일 어플 사용자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 사용자수는 약 1650만명에 달하며 카뱅 어플 월간 사용자수는 13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앱 사용자 수만 보시면 4대 은행 국민, 신한, 우리, 하나을 압도하는 수준 국민은행 사용자수 800만 입니다. 여기까지 카카오뱅크 청약방법과 따상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두 원하시는 수익 실현하시고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카카오뱅크 공모가 비싸다는

시총 40조원에 육박하던 장외가에 비하면 최대 18조원이라는 몸값은 낮지만 높은 프리미엄을 반영했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그래서 사라고요?

먼저 현재 비상장 시장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약증거금 증권사 계좌에

청약신청 버튼을 누르기 전에 증권 계좌에 청약증거금을 입금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