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타구니 습진 착색 원인과 가려움 치료 방법
습한 장마철이나 해마다. 뜨거운 여름철만 되면 발가락 사이사이가 가려워지고, 가려움 때문에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우리를 괴롭히던 무좀균, 날씨가 따뜻해지거나 습한 날씨에는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다시금 출연하는 지긋지긋한 무좀균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떠한 방법으로 하면 예방이 되는지에 대하여 전격해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사실 무좀하면 왠지 발을 제대로 씻지 않아서 생기는 것 같고, 그래서 지저분해서 생기는 균인지 아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 무좀은 진균이 피부의 가장 외부층인 각질층이나 손톱이나 발톱 머리카락등에 감염이 이루어지면서 일어나는 지긋지긋한 질병입니다.
두피 백선증
백선균이 모공을 타고 내려가 모근 가까이에 침입하면서 머리털이 끊어지거나 비늘처럼 보이는 둥그런 각질이 두피에 생기는 증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위생적으로 깨끗하지 못하던 1960년대에 많이 발생했던 증상으로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두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두피 백선증의 핵심 원인은 환자와의 직접 접촉을 통해 전염되거나 이발 기구, 모자 등을 비롯해 고양이와 개와 같은 애완동물에게서 간접적인 접촉으로 인해 마이크로스포룸 및 트리코파이톤 종류에 속하는 백선균의 감염에 의해 두피 백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 백선증은 애완동물이나 사람들의 피부사상균 감염으로 비듬이 생기고 머리카락이 빠지며,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탈모반이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어린이에게서 특히 흔히 나타나며 전염성이 높을 뿐 아니라 심하면 농양과 통증이 생겨서 흉터가 생기거나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염 백선증
수염 백선증은 성인 남자의 콧수염, 턱수염 주변 모낭과 피부에서 발생하며 표재성과 심재성으로 나뉘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수염 백선증은 대부분 진균이 아닌 피부 사상균증의 한 종류인 모창 백선균이나 트리코피톤 베루코숨에 의해 주고 감염되어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염 백선은 드물긴 하지만 주로 50대 남성에게서 빈번하고 농부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양상을 보입니다. 표재성 수염 백선증의 경우 원형의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심재성 수염 백선증의 경우는 독창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등 모낭에 염증을 일으켜 농포를 만들고, 모공에서 농이 배출되고 쉽게 털이 뽑혀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개인 위생
땀 냄새가 심한 이유 개인 위생이 불량하면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하고 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샤워를 건너뛰거나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면 체취가 빠르게 통제 불능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의학적 상태로 인해 체취가 갑자기 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갑상선 과민성 신장 및 간 기능 장애 유전적 장애 체취를 유발하는 질병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상의하여 최상의 치료 옵션을 결정해야 합니다.
경미한 정도의 땀띠가 생긴 경우
땀띠가 있지만 염증반응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비판텐 연고나 보소미 연고 등을 사용해서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연고들은 신생아 기저귀 발진연고로도 사용될 만큼 순하고, 스테로이드 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들입니다. 비판텐 연고의 주 성분은 덱스판테놀이라는 성분인데 이 성분은 비타민B5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편한 항염작용과 더불어 피부 보습에 탁월합니다. 비판텐 연고와 유사한 제품으로는 덱스파놀 연고, 덱스놀 연고, 섹시덤 연고, 베나턴 연고 등등이 있습니다.
무좀균이 진행 중일 때의 대처방법
만약 조심하고 주의했음에도 무좀균에 노출되어 이미 진행 중인 상태라면 대부분이 약국에서 연고를 구매해 바르는데요. 물론 연고를 꾸준히 발라주면 효과는 볼 수 있습니다만, 무좀균이 100 제거가 되었는지는 시각적으로 확인이 어렵습니다. 가려움증이 개선이 되었다고 해서 무좀균까지 박멸되었을 거라 생각을 하는데, 이렇게 돼버리면 눈에 보이지 않는 균들이 번식을 해서 다시 재발되는 사례도 많습니다.
더욱이 무좀을 만진손으로 다른 부위를 만지게 되면 균이 옮겨 갈 수 있기에 현재 균이 남아있는지 완전히 제거가 되었는지는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전문이와 소개를 한 후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일 거라 봅니다. 무좀은 자유치유가 안 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식초 등을 바르는 민간요법 또한 검증이 되지 않은 방법이기도 하고, 무좀균을 치유하는 데 있어선 100% 개선이 되진 않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두피 백선증
백선균이 모공을 타고 내려가 모근 가까이에 침입하면서 머리털이 끊어지거나 비늘처럼 보이는 둥그런 각질이 두피에 생기는 증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위생적으로 깨끗하지 못하던 1960년대에 많이 발생했던 증상으로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두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수염 백선증
수염 백선증은 성인 남자의 콧수염, 턱수염 주변 모낭과 피부에서 발생하며 표재성과 심재성으로 나뉘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위생
땀 냄새가 심한 이유 개인 위생이 불량하면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식하고 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