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제사상복장 음식 쎄쎄쎄푸드빌리지 을 통하여 설명절추석 주문 대행

용인 제사상복장 음식 쎄쎄쎄푸드빌리지 을 통해 설명절추석 주문 대행

우리나라 한가위 정을 나누는 추석 추석 제사와 차례 지내는 법 제례는 신령에게 음식을 바치며 기원을 드리거나, 죽은 조상의 제사를 받드는 제반 의식 및 예절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로 조상에게 달과 계절, 해가 바뀌고 찾아옴을 알리는 고전적인 의례이며 필요한 조상 숭배의례로 꼽고 있고 외지에 나갔던 부계 친족들이 모두 모여 정을 나누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추석 제사 상복장 추석 제사상 차림은 1열은 술잔과 시접, 집안에서 모시는 조상님 수만큼의 밥과 국을 올립니다.

설날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을 올립니다. 2열은 어동육서. 육전, 육적, 소적, 어적 등 생선과 고기를 놓습니다.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두서미로 생선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가게 배치합니다.


imgCaption0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음식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추, 마늘, 복숭아는 올리지 않습니다. 갈치, 삼치 등의 치가 들어간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겉에 비늘이 딱딱하고 두꺼운 잉어, 붕어나 비늘이 없는 메기, 장어는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제사상 음식은 늘 홀수로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사상 탕국 3가지를 준비하기 어렵다면 1개만 올려도 무방합니다.

보편적인 제사상복장 사진

신위지방 쪽부터 1열 5열 절차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열 밥, 국, 떡 2열 산적, 전 3열 탕 4열 김치, 나물, 포 5열 과일, 과자 각 음식의 방향에 따라 제사상 차리는 법은 위 제사상복장 사진을 참고하시거나, 글 아래 제사상 방향에 관해 정리해둔 목록을 확인해주세요. 참고해서 제사상 과일 윗부분 깎는 이유는 불교에서 유래한 촉식으로, 조상님들께서 눈으로만 음식을 감상하고 맛보시라는 배려라고 합니다.

간소한 제사상이라고 해도 20가지는 넘어가게 되니, 제사상 주문 없이 직접 하시려면 이른 아침부터 준비하셔야 하겠습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일단, 음식을 위아래로 배치한 다음 좌우로 위치만 바꿔주시면 끝입니다. 먼저 제사상의 가장 위쪽에는 신위를 놓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부터 아래로 5열로 차립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열로 차리며 때때로 4열로 차리기도 합니다. 신위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따위를 이른다. 먼저 다음과 같이 음식을 위, 아래로 배치합니다.

1. 제일 위쪽에는 신위를 놓는다.

제사상복장 위치 배열

제사 음식을 모두 준비하였다면, 이제 제사상에 차려내야 하는데요. 어떻게 담아내고 어떻게 배치하며, 어떤 절차로 올리는지 제사상차림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았을 때 앞쪽이 북(北), 오른쪽을 동(東), 왼쪽을 서(西)라 합니다. 제사상의 기본은 5열 차림입니다. 제주가 있는 쪽이 5 열이며, 신위 방향은 1 열입니다. 1열에는 밥과 국, 2열은 구이와 전류, 3열에는 탕, 4열에는 나물, 김치, 포 5열에는 과일 등을 올립니다.

제사상 방향

제사상의 방향은 신위지방가 있는 쪽이 북쪽, 제주술가 있는 쪽이 남쪽이어야 합니다. 신위의 입장에서 우측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어야 합니다. 제사상 차림표의 집기와 음식들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밖에 제사상 차리는 법에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제사상 차리기 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 접거 중 수저는 그릇에 담아 신위 앞 중앙에 놓습니다. 반서갱동 밥은 서쪽, 국은 동쪽으로 산사람과 반대입니다.

생동숙서 나물은 서쪽, 김치는 동쪽에 놓습니다. 어동육서 :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에 놓습니다. 두동미서 : 제사상 생선 머리 방향은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하면 됩니다. 제사상 탕국은 육탕, 소탕, 어탕으로 나뉘며 3열에 배치하면 됩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차례 지내는 순서에 대해서는 위와 같이 에 잘 나와있어 링크하겠습니다. 문을 열고, 의식을 진행하고 마지막에 상을 거두며 음복하는 것까지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제사상 상차림이 간소화되었다지만, 평소 요리를 잘하지 않는 현대인에게는 참 어렵고 절차도 복잡합니다. 살아계신 부모님께도 효를 다했던 조상님들이라 그런지 정말 하나하나 다. 정성스럽다는 생각 듭니다. 하지만 제사상 차리기가 어렵다면, 간소한 제사상으로 하거나 제사 음식 주문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것은 죽은 분이나 조상님들을 고민하며 감사하고, 본받아 잘 살려는 마음이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설 차례상, 제사상 차리는 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에 올리면 안 되는

설 차례상이나 제사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편적인 제사상복장 사진

신위지방 쪽부터 1열 5열 절차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제사상 차리는 법

저를 따라 하시면 제사상 차리는 법 정말 쉽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