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한번에 알아봅시다
맹장의 염증은 어느 연령대에서나 흔하게 생겨나는 질환이고, 자세한 명칭은 충수라고 부릅니다. 맹장은 충수를 포함한 부위의 조금 더 큰 명칭입니다. 맹장은 소장이 대장과 만나는 대장이 처음 시작되는 부위에 튀어나와있는 작은 주머니 같이 생겼는데요. 소장에 아주 가까운 곳에서 붙어있는 이 작은 부분은 필요 없는 장기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의학계에서는 맹장은 림프조직이 있어서 면역과도 관계가 있으며 세균 억제도 도움을 준다고도 이야기를 합니다.
보통 식습관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많은 음식을 폭식이나 과식하는 식습관은 위장과 대장에 부담을 주고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지면서 변 덩어리가 단단하게 굳어 생기는 급성 염증이 원인입니다. 각종 노폐물이 저장되었다가 발산되는 변속에는 각종 이물질과 노폐물과 독소 등이 있습니다.
맹장수술 경험담
처음 너무 걱정 마세요. 맹장수술은 의사에게 있어서 다소 가장 단순한 수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단순한 수술이어도 실수는 없어야겠지만요. 제 경우 중학교 때 맹장수술을 했었는데요. 역시나 초기에는 소화불량인가 체한 건가 하고 소화제만 먹으며 반나절을 견디다가 결국 새벽녘에 참을 수 없을 만큼 아파서 응급실에 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너무너무 아파서 사실 수술 전의 기억은 그다지 없는데요. 병원 응급실에 도착하니 소변검사를 하라고 해서 먼저 소변을 받았습니다.
철없는 마음에 아픈데 무슨 소변을 받아오라고 하냐며 구시렁대었던 기억이 나네요. 곧이어 촉진을 했는데요. 이때 기억은 정말 생생합니다. 배의 곳곳을 누르면서 계속 아프냐고 묻는데 저는 계속 아프다고.여기저기 다. 아프다고. 제가 배 전체적으로 다. 아프다고 하는 바람에 아마 의사 선생님께서 혼란스러우지 않으셨을까 생각됩니다.
맹장염 원인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충수가 막히면서 염증이 생겨나는 것으로 딱딱하게 굳은 대변이나 기생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염증성 장질환 맹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입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면역 체계의 이상 반응으로 인해 맹장과 다른 소화관 부위에 염증이 생겨나는 만성 질환입니다. 감염 세균, 바이러스 혹은 기생충 등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 세균 종류는 맹장 내부로 침습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 공급 부족 혈액 공급이 풍부하게 필요한 맹장은 동맥 혈전, 혈관 폐색 등으로 인해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맹장의 조직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으면서 맹장 조직의 손상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위치
우리는 배가 아프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혹시 맹장염인가? 하는 것입니다. 맹장염은 누구나 아플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맹장의 위치는 어디일까? 맹장은 남자와 여자 모두 위치가 오른쪽 아랫배로 같은 위치라고 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가 다르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통증부위가 조금 달라서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기형이 있다면 왼쪽에 맹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맹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대장의 일부분이며 대장의 끝부분으로 직장에 이어진다. 맹장은 돌막창자부위 아래 창자부위입니다. 길이는 5~6㎝ 충수돌기와 주머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몸통내부구조 설명서에 Appendix라고 쓰여 있는 부분이 맹장이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맹장염 예방법
맹장이 터진 후에 수술을 받게 된다면 수술이 더욱 복잡해지고 수술의 상처가 곪거나 수술 후 여러가지 합병증들이 발생할 수 있기에 맹장염 증상이 있다면 바로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시행하기 6시간 전부터 금식을 한 후 수술을 합니다. 맹장염의 경우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기 때문에 보통 20분 정도 걸리며 항생제를 투여하고 34일 정도 금식을 하게 됩니다. 거의 모든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맹장염은 평소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몸의 종합적인 컨디션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몸에 질병을 불러 올 수 있으며 면역력은 계속 떨어집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변비에 걸려서 맹장염에 걸리기 쉬우니 식이섬유가 여러가지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미리 막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배를 따뜻하게 해 주어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게 하고 반신욕을 자주 하여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수술 경험담
처음 너무 걱정 마세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맹장염 원인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충수가 막히면서 염증이 생겨나는 것으로 딱딱하게 굳은 대변이나 기생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위치
우리는 배가 아프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혹시 맹장염인가? 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