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입국 q코드 큐코드 등록 9월 3일 이후 입국 전 pcr 검사 폐지

한국 입국 q코드 큐코드 등록 9월 3일 이후 입국 전 pcr 검사 폐지

코로나 감염 확산으로 인해 전세계는 하늘색 길을 닫았었다. 이후 다시 하늘색 길을 재개하면서 더욱 효과적인 질환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큐코드 현재는 대표적입니다. 업무의 효율을 높임과 함께 입국자의 편의 도모를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큐코드란 Quarnatine Covid19 Defence를 줄인 단어 조합입니다. 이는 검역정보 사전입력 시스템이란 명칭으로 불리며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을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imgCaption0
시간 단축

시간 단축

큐코드는 기존의 검역정보시스템을 전자적 형태로 개선한 시스템입니다. 과거 종이에 펜으로 작성하였던 것이 온라인을 통해 편리한 시간에 미리 작성하게 함으로써 검역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 입국자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이는 입국시 미리 완전한 큐코드를 통해 불필요한 소요시간을 단축하게 함으로써 입국과정에서 발생되는 시간의 단축을 통해 입국자의 편의를 도모합니다.

큐코드 언제부터 발급 가능한가요?

항공권 구매 등 여행 준비 시점부터 입력 및 임시저장이 가능하며, 한국 입국 항대기 탑승 전까지 완료하기를 권장합니다. 큐코드에 입력한 검역 정보는 QR코드에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검역정보 수정이 필요한 경우 처음부터 다시 입력하여 새로운 QR코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단, 건강상태 정보의 수정은 언제든 가능합니다. 불가피한 사정 등으로 한국 도착시까지 검역정보 수정을 하지 못한 경우, 도달 후 검역관에게 반드시 변경된 내용을 알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대한민국 방역당국의 조치에 따라 강화된 방역조치 적용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역정보란

검역정보란 개인의 건강상황에 대한 정보를 의미합니다. 감염성 질병이 국내 전파 되는 것을 차단하고 대응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개인의 건강 상태와 이와 관련될 수 있는 해외 활동에 대한 내용을 정밀 탐구하는 작업입니다.

검역정보는 당사자가 직접 자신의 판단에 의해 사실에 의거하여 쓰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반하여 문제가 발생된 경우 연관 법령에 의해 처벌 받게 됩니다.

큐코드 효력 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해당 입국검증 완료시 종료됩니다. 다음에 다시 출국 후 한국에 입국 시 신규로 큐코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4) 큐코드 입력을 정상적으로 완료하고 QR코드를 발급받았는데, 입력한 내용의 음성확인서를 입국 시 지참해야하나요?

– 정보의 오입력, QR코드의 분실, 검역관 추가 확인 등에 대비하여 검역관이 증빙서류를 요구할 수 있으니 음성확인서를 입국 시 별도로 지참하여야 합니다.

다만, 큐코드 입력을 완료한 인원은 기내에서 배부하는 건강상태 질데이터를 별도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미작성 안하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큐코드는 검역정보를 미리 기재함으로써 검역절차를 빠르게 진행되는 편의를 누리기 위한 절차입니다. 그러니까 이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검역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즉 미작성시 검역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이 증가해 본인의 불편이 야기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간 단축

큐코드는 기존의 검역정보시스템을 전자적 형태로 개선한 시스템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큐코드 언제부터 발급

항공권 구매 등 여행 준비 시점부터 입력 및 임시저장이 가능하며, 한국 입국 항대기 탑승 전까지 완료하기를 권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역정보란

검역정보란 개인의 건강상황에 대한 정보를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