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폐암,식도암 흉부외과 호흡기내과 혈액종양내과

명의 폐암,식도암 흉부외과 호흡기내과 혈액종양내과

림프종암의 거의 50%가 진행된 단계에서 진단됩니다. 증상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 항상 “적막한 암”으로 간주됩니다. 이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림프종은 림프 조직에서 성장하는 종양이지만 증상이 반드시 림프선의 비대가 아니라 흉선, 간, 비장, 복강, 비인두등 림프절 외부에 림프 조직이 형성되는것일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 폐암, 갑상샘암 등 다른 암에 림프절 전이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림프선 비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90일 이내 사망 할 수 있는 급성골수성백혈병의 치료법
# 90일 이내 사망 할 수 있는 급성골수성백혈병의 치료법

# 90일 이내 사망 할 수 있는 급성골수성백혈병의 치료법

문득 눈에 실핏줄이 터지고 피부에 적색의 반점이 생겨 병원을 찾은 20대 남성에게 내려진 진단은 급성골수성백혈병이었다. [급성골수성백혈병]은 정상 백혈구 숫자가 감소하며 감염에 다루는 면역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고 혈소판 숫자가 감소해 출혈이 어렵지 않게 발생하는 혈액암입니다. 고령의 환자인 경우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평균적으로 90일 이내에 사망할 수 있는 겁나는 질병입니다.

# 치료 전망
# 치료 전망

# 치료 전망

암세포가 표지하는 표적을 공격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것은 것을 표적치료라고 하는데, 이것은 림프종 세부 분류별로 달라서 각 질환에 맞는 표적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03년 이후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표적치료제인 리툭시맙 항체가 보험 적용이 되고 있으며, 기존의 치료에 추가로 사용한 후 생존율이 10% 이상 상승하는 등 치료의 발전이 있었으며, 이후에도 신약발전 및 치료법의 향상으로 치료 성적이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호지킨림프종이나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에서는 CD30이라는 항원을 표적으로 작용하는 항체/항암제 결합체인 브렌툭시맙 베도틴의 사용되고 있고(그림 1), 외투세포 림프종에서는 B세포 수용체를 표적으로 하는 이브루티닙 경구 항암제 등이 사용되어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겨드랑이 불편
겨드랑이 불편

겨드랑이 불편

좀 적지않게 피곤합니다. 느낄 때면 겨드랑이 양쪽 림프절이 부은 느낌을 받아요. 차렷자세를 하면 뭔가 겨드랑이가 불편(?)한 느낌이 들어 항상 주물러 주려고 해요. 샤워하면서도 팔에서 겨드랑이 쪽으로 쓸듯이 문질러 마사지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요. 과거에는 못 느꼈던 증상들인데 내 몸에 하나하나의 반응을 예민하게 받아서 이해 항암 부작용일 거야 생각하며 스스로 극복해 나아가려 합니다.

# 혈액암 중에 가장 많아 이루어지고 있는 악성림프종

[악성림프종]은 혈관처럼 저희 몸의 전신에 퍼져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림프 계통에서 발생하며 뇌, 안구 안쪽, 심장, 피부 등 림프구가 갈 수 있는 어느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암입니다. 혈액암은 혈액세포에서 유래한 암이기에 위암, 유방암 등 일반적인 암처럼 수술로 제거하는 치료가 아닌 항암치료가 기본이 되고, 그래서 지금까지 치료가 어렵고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어왔다. 다행스럽게도 일부 악성림프종에서는 표적치료재가 개발되며 치료 성적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 판단 및 병기 결정

종괴를 조직검사하여 진단하며 검사 된 조직에 일반적인 염색과 더불어 면역 조직 화학염색, 세포유전학 검사, 면역 표현형 검사 등 시행하여 다른 종류의 종류로 분류합니다. 혈청 젖산 탈수소 효소(LDH)를 포함한 혈액검사가 예후 예측에 도움을 주며, 저희 몸에서 혈액을 창조하는 골수의 침범 여부를 검사하는 골수검사, 전산화 단층촬영(CT),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을 이용한 전신 촬영이 병기 결정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 병기, LDH 증가 여부, 전신 수행능력, 림프절외 질환의 침범 등이 비호지킨 림프종에서 예후를 짐작할 수 있는 척도가 되고 있습니다.

# 치료방법

치료는 림프종의 악성도와 종류에 따라 그 방법이 다르며, B세포 림프종과 T세포 림프종도 활용하는 항암 화학요법의 종류가 다릅니다. 여포성 림프종, 점막 연관 림프조직 림프절 외변 연부(MALT) 림프종과 같은 일부 저레벨 비호지킨 림프종은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면서 종양의 진행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즉각적인 치료를 시작하지 않고 기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의 연구를 통해, 증상이 나타난 후에 치료를 시작하더라도 생존율의 차이가 없음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요 악성도가 높은 고등급의 공격형 림프종은 진행 속도가 아주 빨라 수일 만에 상태가 악화될 수 있어 판단 후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표적치료제

악성 림프종 중 가장 많은 환자가 분포하는 B세포 림프종은 리툭시맙이라는 표적 치료제안 개발로 치료 성적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표적치료제는 특수한 유전자 변이가 발현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공격해 암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림프종의 경우 특수한 단백질 항원이 표시된 세포를 표적으로 하여 공격함으로써 종양이 사라지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90일 이내 사망 할 수 있는 급성골수성백혈병의

문득 눈에 실핏줄이 터지고 피부에 적색의 반점이 생겨 병원을 찾은 20대 남성에게 내려진 진단은 급성골수성백혈병이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치료 전망

암세포가 표지하는 표적을 공격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것은 것을 표적치료라고 하는데, 이것은 림프종 세부 분류별로 달라서 각 질환에 맞는 표적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겨드랑이 불편

좀 적지않게 피곤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