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왜 중요한가 건강과 체력의 지표
2024. 5. 25. 0000체중감량 토양 체질의 사람들은 비장과 위장이 강해서 식욕이 좋고 많이 먹는 편입니다. 배고픔을 잘 참지 못하고 평소 식이 조절이 필요한 체질이므로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여 비위장의 열을 최대한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운 음식, 닭고기, 사과 등 비위장의 열을 자극하는 음식을 먹으면 식이 조절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많이 먹음으로써 비만과 당뇨 같은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토양 체질 중에 비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을 섭취하면 바로 몸에 탈이 나는 사람도 있으나 매운 음식이나 닭고기 등을 잘 먹고 즐겨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문제가 생기지 않더라도 장기간 먹을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에 좋아요
무릎건강에 허벅지 근육도 중요합니다. 무릎관절을 튼튼하게 지키려면 지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을 얼마나 잘 흡수하느냐가 중요한데 허벅지의 근력을 키워주면 무릎을 단단히 잡아주어 무릎의 충격 흡수 기능이 향상되는 것이죠. 무릎 관절 주변에는 허벅지부터 내려오는 근육들이 자리붙잡는 있었는데 이런 근육들이 관절 주변을 둘러싼 상태로 각종 압력이나 충격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합니다.
허벅지 근육이 약화되거나 많지 않으면 무릎 관절에 직접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져 손상이 쉽게 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무릎관절염이 2배 정도 많은데요, 이 역시 여성이 대조적으로 다리 근육량이 적고 운동량도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여성들이 살을 빼기 위해 무리한 다이어트나 무리한 운동을 하면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고통이 생기기 쉬운데 이는 허벅지 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을 해 무릎관절에 손상이 온 탓입니다.
실내자전거
밖에서 타는 자전거도 좋지만 넘어질 염려도 있고 그 외 충돌의 위험이 많기 때문에 실내자전거를 추천합니다. 안전하고 쉬운 운동으로 허벅지 발달정도에 따라 패달링의 무게를 조절하여 점진적으로 과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이 좋지 않은 경우 수중에서 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부력이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고 물이 저항이 되어 지면에서 운동할 때보다.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수영, 물속에서 걷기, 물속에서 스쿼트 등 관절 친화적 운동을 시행하기에 좋습니다.
고혈압, 뇌졸중 예방에도 굿
허벅지 근육은 우리 몸의 근육 중에서 당분을 가장 많이 저장하고 대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허벅지 근육이 발달해야 같은 양의 영양소를 섭취하더라고 더 오랜 기간 힘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허벅지 근육이 발달함면 그 근처에 모세혈관이 많이 생겨 혈액순환이 잘됩니다. 허벅지꼭에 근육이 없으면 허벅지 부위에 있어야 할 혈관 안의 피가 위쪽으로 몰리면서 고혈압이나 뇌졸중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허벅지 근육이 높아지면 혈액순환계통 개선이나 신진대사 증진과 같은 건강 효과뿐 아니라 각각의 근육이 수행하는 기능도 높일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측정법
내장지방을 측정하는 것은 신체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자체적으로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게 하여 운동과 관리의 동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허리둘레 측정법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안으로 줄자를 사용하여 서 있는 상태에서 배꼽 높이의 허리둘레를 측정하는 튼튼한 방법입니다. 여성의 경우 허리둘레 33.5인치85cm, 남성의 경우 35.5인치90cm 이상이면 내장지방이 과다하게 쌓여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허리엉덩이 비율WaisttoHip ratio, WHR 줄자를 이용하여 배꼽 바로 위에서 허리둘레를 계산하고 이어 엉덩이의 가장 넓은 부분 둘레를 측정합니다. “허리-엉덩이 비율(WHR) = 허리둘레 / 엉덩이 둘레” 허리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눈 값으로 결과를 해석하며 여성의 경우 0.85, 남성 0.95 이상이면 고위험으로 간주합니다.
운동 전 후 워밍업과 스트레칭은 꼭
근력운동을 갑작스럽게 하면 부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본 운동에 들어가기 전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꼭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 전 후로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 후에는 온수 샤워나 찜질, 반신욕 등을 통해 무릎 주변의 혈액순환을 무리없이 해 주고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허벅지의 중요성과 하체 근육 운동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헬스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하체 정말 하기 싫습니다.
할 때마다. 힘들고 두려워요. 너무 힘들고 땀도 많이 납니다. 왜 힘들까요? 이유는 70%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상체 운동은 30% 그중에서도 가슴 따로 어깨 따로 등 따로 팔 따로 나누면 비중이 얼마 안 됩니다. 하지만 하체는 근육 하나하나 마다. 비중이 크고 따로 운동이 되기보다. 하체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운동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래서 하체가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릎 관절염에 좋아요
무릎건강에 허벅지 근육도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내자전거
밖에서 타는 자전거도 좋지만 넘어질 염려도 있고 그 외 충돌의 위험이 많기 때문에 실내자전거를 추천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뇌졸중 예방에도 굿
허벅지 근육은 우리 몸의 근육 중에서 당분을 가장 많이 저장하고 대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