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꾸미 낚시 첫날 오천항 발키리7호, 힘든 환경에 이정도면 선방했네요 220901
오늘의 낚시 조행기는 몇 주 전에 삼천포 매일낚시를 타고 선상낚시를 했던 주꾸미 낚시 조행기 정리 주꾸미 낚시 황금 물때는 조금입니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낚시를 해본 사람들은 거의 이해하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주꾸미 낚시 시즌 황금 물때인 14 물, 조금, 1 물, 2 물일 때는 선상낚시엔 사람들이 붐비기 시작합니다. 11월 19일 일요일 14 물 낚시힐링을 하러 직장 동료와 삼천포 팔포항을 찾았습니다. 올해 삼천포 주꾸미 시즌의 조황은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윤달이 끼고 민물이 흡수되어 대합이나 조개들이 많이 페사 되어서 작년에 비해 주꾸미 조황이 좋지 못합니다. 라는 선장님의 말에 큰 조황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인 것 같았습니다. 아무튼, 오늘도 낚시 힐링을 위해 확 트인 바다를 찾았으니 즐기기로 하고 포인트로 향했다.
직결채비 준비물
1. 핀도래 혹은 양핀도래 2. 봉돌 3. 에기 혹은 에자 간단하지요 직결 채비 중 제일 많이 활용하는 싱글 핀도래 방법입니다. bull 원줄에 핀도래를 묶어주고 봉돌과 에기를 달아 줍니다. 제안 싱글 핀도래에 작은 핀도래를 하나 더 달아주면서 에기의 액션이 좀 더 자연스러워집니다. bull 제 개인적 경험으로는 이 방법이 양핀도래를 활용하는 거보다. 조황이 훨씬 좋았습니다. 양핀 도래를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입니다.
bull 두 방법을 모두 사용해서 보시면서 본인에게 적절한 채비를 찾아보세요. A. 양핀 도래의 긴 쪽에 에기를 달아줍니다. (양핀도래 사용 시 추천) B. 양핀 도래의 긴 쪽에 봉돌을 달아줍니다.
자작 버림 봉돌 채비
23호의 강한 도래에 비교적 약한 1216호의 도래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채비의 밑걸림시 약한 부분의 도래만 터져서 채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문어의 습성은 주꾸미처럼 바닥에서 생활하므로 액션법은 주꾸미 낚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채비를 내리고 바닥을 확인한 후 살짝 들어 봉돌 무게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채비를 살짝살짝 흔들어줍니다. 약 5초 정도 흔든 후 멈추고를 반복하는 방법과 멀리 캐스팅해서 끌어오거나 톡톡 튕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날그날 문어의 활성도나 여건에 따라서 잘 무는 스타일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시며 그날의 액션법을 찾으시면 됩니다.
입질은 어떻게 파악하나
문어도 주꾸미처럼 독특한 입질은 없습니다. 거의 모든 갑자기 진득해지거나 묵직한 느낌입니다. 이런 느낌이 들면 밑걸림, 쓰레기, 문어 이 셋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봉돌의 무게와 다르거나 뭔가 살짝 끌어당기는 느낌이 왔다면 로드를 아래로 살짝 내리며 라인을 살짝 감고 1초 후에 챔질 문어의 챔질은 민첩한 색의 들어 올립니다. 생각으로 쑤욱 뽑아 들어주시면 됩니다. 빠르고 강하게 빡?하는 챔질은 금물입니다.
빨판만 떨어져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챔질 후 동일한 속력을 유지하며 펌핑 동작 없이 서서히 로드가 흔들리지 않게 릴링을 합니다. 만약 사이즈가 많이 커서 꼭 펌핑을 해야 한다면 텐션 감이 느슨해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기 색상 선택
1. 주꾸미 낚시에 있어서 에기 선택 이 가장 난해하고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한 지표가 없는 영역 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색상을 가져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꾸미 낚시를 하면서 나름대로 의 여러 시험을 해봤습니다. 물색수심 같은 조건에 여러 색상을 써봤지만 효과가 좋은 색상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2. 제가 생각하는 에기 색상 선택은 스스로가 좋아하는 색으로 선택을 하라입니다. 에기의 색상에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같은 에기로 장시간 활용하는 것이 조과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배에서 잘 잡는 사람 의 색을 따라 선택 하라고 합니다. 같은 색을 사용한다고 해서 잘잡히던가요 색상 보다는 심리적인 상태가 더중요합니다.고 생각합니다. 잘잡는 사람의 같은 색상이라면 잘 잡겠지 하면서 더 집중하게 되는 게 아닐까 합니다. 3. 저 는 에기 선택을 이렇게 합니다. 그날따라 이뻐 보이는 에기 10가지 정도 가져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직결채비 준비물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작 버림 봉돌 채비
23호의 강한 도래에 비교적 약한 1216호의 도래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채비의 밑걸림시 약한 부분의 도래만 터져서 채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입질은 어떻게 파악하나
문어도 주꾸미처럼 독특한 입질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