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형 오피스텔의 장단점과 세금(취득세, 종부세, 양도세,재산세) 소개

주거형 오피스텔의 장단점과 세금(취득세, 종부세, 양도세,재산세) 소개

오늘 정부에서 부동산 보유세 부담 완화를 위해 주택 공시 가격 현실화 및 공시 가격 상승에 따른 세 부담을 막기 위해 재산세 과세표준의 연간 인상률을 상한 5 이내로 제한하는 과표 상한제를 2024년에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디테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 세금 부과의 기준액이 되는 과표의 상승 한도를 소비자물가 상승률 및 지방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 연간 05 범위 내로 설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정책 변경이나 시장 과열 등으로 공시 가격이 크게 오르더라도 해당 연도 과표는 공시 가격을 적용한 과표의 최대 5 이내에서만 상승하기 때문에 재산세 부담이 완화됩니다.

현행 공시 가격에 따라 세액 한도가 정해지는 세부담 상한제연간 530 같은 경우는 이러한 과표 상한제가 실시된 뒤 5년 뒤에 폐지하기로 하였습니다.


imgCaption0
주거용 오피스텔의 금융권 대출상품정보

주거용 오피스텔의 금융권 대출상품정보

KB국민은행 주거형 오피스텔 대출 상품은 KB주거형 오피스텔론으로, 최대 LTV는 80까지 가능하며, 최대 대출기간은 30년입니다. 매도 시에는 KB주거형 오피스텔론의 잔액을 모두 상환해야 하며, 매도금액이 부족할 경우 추가로 상환해야 합니다. 신한은행 주거형 오피스텔 대출 상품은 신한주거형 오피스텔론으로, 최대 LTV는 80까지 가능하며, 최대 대출기간은 30년입니다. 매도 시에는 신한주거형 오피스텔론의 잔액을 모두 상환해야 하며, 매도금액이 부족할 경우 추가로 상환해야 합니다.

하나은행 주거형 오피스텔 대출 상품은 하나주거형 오피스텔론으로, 최대 LTV는 80까지 가능하며, 최대 대출기간은 30년입니다. 매도 시에는 하나주거형 오피스텔론의 잔액을 모두 상환해야 하며, 매도금액이 부족할 경우 추가로 상환해야 합니다.

재산세 세율 곱하기

재산세 세율도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토지는 0.20.5 수준, 건축물은 0.25 0.5 수준, 주택은 0.1 0.4 수준단, 별장은 4, 선박 및 항공기는 0.3 수준단, 고급선박은 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개개인별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토지의 재산세는 1 분리과세대상 토지단일세율, 2 별도합산대상 토지누진세율, 3 종합합산대상 토지누진세율의 재산세를 개개인별로 구하여 더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토지의 재산세를 나누어 계산하는 것은 사업에 활용하는 토지의 경우 누진세 적용을 완화해 주기 위함입니다.

1세대 1주택자

1세대 1주택자인 경우 공정시장 가액비율이 45 가 적용되고, 9억원 이하라면 특례세율도 적용됩니다. 9억원이 초과하면 공정시장 가액비율은 동일하게 45가 적용되지만, 특례세율이 적용되지 않아 갑자기 세금이 치솟습니다. 예를 들어, 집 가격이 똑같이 5천만원 오른다고 쳤을 때 8.5억에서 9.0억으로 오르는 것과, 9.0억에서 9.5억원으로 오르는 것은 세금 차이가 많이 납니다. 8.5억 rarr 9.0억 인 경우, 70.9만원에서 78.8만원으로 약 8만원 상승 9.0억 rarr 9.5억 인 경우, 78.8만원에서 108.0만원으로 약 30만원 상승 상세한 내용은 그래프에서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비슷하게 10억원 이상에서 경사가 가팔라지는 것은 x축 단위를 1.0억원씩 늘어나도록 바꿨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래프와 도표를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각종 세금은?

주거형 오피스텔의 취득세 주거형 오피스텔의 취득세는 무조건적으로 4.6로 과세됩니다. 하지만 주거형 오피스텔을 어느 시점에 매수하느냐와 주거용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이후 취득하는 주택의 취득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택 획득 후 오피스텔 획득 오피스텔 이전에 취득한 주택을 무주택자가 취득한 1 주택이라면 면적과 가격에 따라 1.13.5의 취득세를 납부하고 이후 오피스텔 획득 시에는 4.6의 취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오피스텔 획득 후 주택 획득 오피스텔 4.6 주거용 오피스텔로 등록 주택획득 시 주거용 오피스텔을 보유한 상태에서 주택분 재산세를 내는 아파트나 빌라 등 주택을 추가 취득할 경우 다주택자가 되어 취득세가 중과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임대료 책정은?

전용면적 주거형 오피스텔은 대부분 소형이므로 전용공간이 크면 클수록 임대료가 높아집니다. 전용공간이 작으면 작을수록 임대료가 낮아집니다. 위치 주거형 오피스텔은 대부분 상업지역에 위치하여 쇼핑시설과 대중교통이용이 편리합니다. 그러므로 위치가 좋으면 좋을수록 임대료가 높아집니다. 위치가 나쁘면 나쁠수록 임대료가 낮아집니다. 시설 주거형 오피스텔은 모든 것이 풀옵션으로 갖춰져 있어 별도로 가전가구를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므로 시설이 좋으면 좋을수록 임대료가 높아집니다. 시설이 나쁘면 나쁠수록 임대료가 낮아집니다. -관리비: 주거형 오피스텔은 공용면적의 비율이 높아서 관리비가 비싸고, 관리비 외에도 세입자 관리비, 공동관리비 등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그러므로 관리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임대료가 낮아집니다. 관리비가 낮으면 낮을수록 임대료가 높아집니다.

10. 주거형 오피스텔 거래 시 부동산 수수료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거래 종류와 금액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거용 오피스텔의 금융권

KB국민은행 주거형 오피스텔 대출 상품은 KB주거형 오피스텔론으로, 최대 LTV는 80까지 가능하며, 최대 대출기간은 30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재산세 세율 곱하기

재산세 세율도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세대 1주택자

1세대 1주택자인 경우 공정시장 가액비율이 45 가 적용되고, 9억원 이하라면 특례세율도 적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