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 연금보험 놓치기 아까운 상품입니다
말은 그럴 듯 하게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은행보다. 이자율을 높게 쳐주면서, 병원 갈 일이 있으면 돈도 준다? 보험사는 절대 자선사업을 하는 기업이 아닙니다. 종신보험은 사망 시 가족에게 내 보험의 사망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인데, 모든 상품이 그렇듯 나쁜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제대로 알고 가입한다면 좋은 상품이지만, 단점은 종신보험의 저축성을 강조하면서 권유하는, 이상한 설계사분들이 빈번히 있다는 점입니다. 설계사들이 종신보험을 가입시키려는 이유는 딱 하나, 바로 보험 가입시 설계사에게 떨어지는 수수료 때문입니다.
종신보험은 수수료가 높게 책정되는 만큼, 모든 설계사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이 보험 수수료때문에 빈번히 나쁘게 이용됩니다.
보험료 소득공제받지 않아도 과세?
국민보험 제도는 1988년에 도입됐는데요. 하지만 국민연금 가입자가 납부한 보험료 전액 소득공제 해주기 시작한 것은 2002년부터입니다. 1988년부터 2001년 사이에 납부한 보험료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한 해 동안 수령한 노령연금 수령액에서 2002년 1월과세 기준일 이후 납입한 보험료에 발생한 노령연금에만 소득세를 부과합니다. 그러면 과세 대상 연금 소득은 어떻게 산출할까요?
쉽게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김 씨가 1990년 1월 국민연금에 가입했습니다.
2019년 12월까지 30년 동안 보험료 납부했는데요. 그리고 2021년에 노령연금으로 1800만원 월 150만원을 수령했습니다.
연금저축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자세하게 어떤 곳들이 있는가?앞서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상품이 있다고 했는데 이를 취급하는 대한민국의 금융회사에 대하여 자세하게 검색해보고 가입비중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조건적으로 가입해야 할 연금저축상품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3년 기준 은행 16개사, 금융투자 32개사, 생명보험 21개사, 손해보험 10개사, 그리고 등등 4개사로 총 83개사가 연금저축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세제적격상품은 160조원 규모, 세제비적격상품은 208조원 규모로 형성돼 있습니다. 합쳐서 약 368조원 규모입니다. 세제적격상품은 연말 세금공제 가능 상품을 말하는 것으로서 연금저축상품을 말합니다.
보험료 납입유예 관한 사항1종 및 2종적립형에 한함
적립형 : 0 ~ (연금개시나이- 납입기간)세 거치형 : 0 ~ (연금개시나이- 1)세 즉시형 : 만55세 ~ 80세
개인형퇴직연금에서 이체 받는 계약의 경우 만55세 이상부터 가입 가능 납입유예란 보험계약자가 납입기간 중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기본보험료의 납입을 유예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신청 요건 보험계약일부터 3년이상 경과한 계약 납입유예기간 신청 1한 번에 1년 최대가능 횟수 3회 보험료 납입을 유예한 경우 납입유예 이후의 기본보험료 납입기일 및 납입완료시점은 납입유예기간만큼 연기됩니다. 납입유예기간 중 매월 납입하지 않은 기본보험료 납입유예에 따라 연기된 기본보험료 납입기일까지 납입해야 합니다.
세액공제를 받지 않는 사람이 가입한다면?
이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기에 연금소득세를 부과하지 않고 10년 이상인 경우에 다른 비과세 상품이 없는 경우 월납 150만 원 한도 일시납 1억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세금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외에는 이지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이경우에는 연금저축보험이 아닌 연금보험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확정급여 DB형은 근로자의 퇴직금이나 퇴직 연금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운용의 책임은 기업에 있는 것으로 운용 수익이 높은 회사나 임금인상률이 높은 기업이라면 DB형이 근로자에게 유리합니다.
2 해지하기는 아까운 경우
이미 납입한 보험료 꽤 되거나, 보험료 내 경제적 생활에는 부담이 없거나, 사망보험금이 딱히 필요하지는 않은 경우. 이미 보험료 납부했기에 아까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최근에 보험 상담 전문가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과 소개를 하신 후 현재 납입하고 있는 종신보험에 특약을 추가하여 보험의 활용성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종신보험 특약이란? 월 4,0005,000원 정도의 금액만 더 추가해서 암이나 당뇨같은 질환 발생 시 치료비나 입원비 등 각종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는 다른 합의를 의미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험료 소득공제받지 않아도
국민보험 제도는 1988년에 도입됐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납입유예 관한 사항1종 및 2종적립형에
적립형 : 0 (연금개시나이 납입기간)세 거치형 : 0 (연금개시나이 1)세 즉시형 : 만55세 80세개인형퇴직연금에서 이체 받는 계약의 경우 만55세 이상부터 가입 가능 납입유예란 보험계약자가 납입기간 중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기본보험료의 납입을 유예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세액공제를 받지 않는 사람이
이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기에 연금소득세를 부과하지 않고 10년 이상인 경우에 다른 비과세 상품이 없는 경우 월납 150만 원 한도 일시납 1억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세금은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