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병원에 가고 실손보험 청구를 해봤어요

오랜만에 병원에 가고 실손보험 청구를 해봤어요

거의 1년간 심한 무기력증과 우울증, 불면증 등을 겪고 아내의 조언으로 찾아간 비뇨기과에서 갱년기 진단을 받고 갱년기 치료를 위해 네비도 30 호르몬제 투약을 받았습니다. 이후 실손보험 처리 과정을 설명해 드립니다. 갱년기 치료제로 활용하는 호르몬제인 네비도 30은 1회 주사에 30만 원으로 가격이 비싼 주사입니다. 특징은 주사 주기가 3개월이고, 2회 정도 맞으면 주기를 6개월 정도로 늘릴 수 있어 자주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주사를 맞아 보니 주사제가 입자가 크고 끈적끈적 거리는 타입이라 엉덩이 근육주사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아프고 느리게 오래 주입하였습니다. 비뇨기과에 처음 가보고 알게 되었지만, 간호사들이 대부분 남자로 되어 있었습니다.


종이 서류 없이 원스톱 청구
종이 서류 없이 원스톱 청구

종이 서류 없이 원스톱 청구

2024년 10월부터는 의료기관에 요청하면 원스톱으로 보험금이 청구될 예정입니다. 실손보험 청구를 전자화하는 내용이 골자로,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를 가입자가 요청하면 의료기관이 보험사에 온라인으로 서류를 전송하게 됩니다. 보험 가입자는 각종 종이 서류를 하나하나 발급받을 필요 없이 의료기관에 요청만 하면 됩니다.

요청을 받은 의료기관은 전송 대행기관(중계기관)을 거쳐 보험사에 전자적 방식으로 정보를 전송하게 되며,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운영 의무는 보험회사에 부여하고 시스템 수립 비용도 보험회사가 부담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실손보험 청구신청
실손보험 청구신청

실손보험 청구신청

실손보험 청구신청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금액을 보험회사에 환급신청을 하여 공제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환급받는다는 것입니다. 실손보험 청구신청은 신청 간소화를 위한 보험업법 개정으로 자동청구로 손쉽게 신청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면 치료비 정산 시 실손보험 청구를 요청하기만 하면 신청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정식시행은 2024년 10월 25일 시행 예정이며 시행 전까지는 기존의 방식인 실손보험 청구서류를 발급받아 보험사 앱이나 보험설계사를 통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실손보험 청구서류는 보험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예상치 못한 단점들

보험 청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수증에 필요한 정보가 누락되거나, 약국에서 발급받은 서류가 보험사에서 요구출하는 형식과 맞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보험 약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약관을 잘 이해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흥국화재 실손보험 약값 청구가 더 이상 어렵지 않게 느껴지시나요? 제 경험담을 통해 여러분도 순서에 맞게 서류를 준비하고, 고객센터와 소통하며, 필요한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 보험 청구가 간단한 차례대로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필수적인 서류들을 체크리스트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구 서류 작성 시 주의사항

분명한 정보 기록 서류에 기록된 정보가 정확해야 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보험증권번호 등을 제대로 기재해야 청구가 무리없이 처리됩니다. 서류 누락 방지 필요한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한 가지라도 누락되면 청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복사본 저장 제시한 서류의 복사본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제시한 서류를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가입과 자기 부담금

저는 회사생활을 시작하면서 실손보험을 가입했고, 나중에 결혼하면서 부부형으로 바꿔서 지금까지 23년간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실손보험을 가입한 시기가 2009년인데, 초창기에 가입해서 실손보험에 대한 보상범위와 자기 부담금의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지금은 실손보험의 손해율이 점점 높아져, MRI검사나 도수치료 등 특히 비용이 많이 나가는 치료에 대하여 제한을 두고, 자기 부담금을 높여 쉽게 보상청구를 하지 못하도록 통제를 하는 방향으로 보험상품이 개선되고 있지만, 초창기에 가입한 실손보험을 갖고 있어서 이런 제한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긴 합니다.

그렇다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워낙 치료를 많이 받다. 보니 손해율이 나빠서 제가 가입한 상품은 3년마다. 갱신이 될 때 보험료 많이 오르는 편입니다. 그래서, 한때 해지하고 요새 나오는 저렴한 실손보험을 갈아탈까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이 서류 없이 원스톱

2024년 10월부터는 의료기관에 요청하면 원스톱으로 보험금이 청구될 예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손보험 청구신청

실손보험 청구신청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금액을 보험회사에 환급신청을 하여 공제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환급받는다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상치 못한 단점들

보험 청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