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잘 하는 노하우 및 소득공제 꿀팁
재작년부터 연말정산 시에 근로자가 본인과 부양가족의 간소화 데이터를 국세청에 일괄 제공 동의를 하면 국세청이 해당 회사에 간소화 데이터를 일괄 제공하여 회사가 알아서 다른 데이터를 납부받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말정산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국세청으로부터 동의 받은 간소화 데이터를 손쉽게 다운로드해 활용할 수 있으며 공제 신고서와 지급명세서의 경우 일괄로 작성 및 제출이 가능해졌습니다. 근로자가 하나하나 홈택스에 접속 국세청에서 근로자에게 간소화 자료 제공 근로자가 회사에 간소화 자료 제출 회사가 다시 근로자에게 연말정산 결과를 제공했던 4가지 어려운 단계에서, 근로자가 동의만 한다면 국세청이 직접 회사로 간소화 데이터를 제공하고 회사가 연말정산 결과를 근로자에게 공급하는 2가지 단계로 축소되어 더 편리해졌습니다.
여러 인증수단중에서 저는 제일 편한 카톡인증을 해보겠습니다. 인증요청을 하면 카톡에서는 이렇게 나타납니다. 인증하기를 눌러서 인증을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제3자 제공동의를 체크한후 인증하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인증을 마치고, 국세청 홈피로 들어가면 제공동의현황이 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사람과 이전에 데이터를 제공했던 사람도 표시됩니다. 이제 국세청 신고데이터를 제작하기 위한 준비는 되었습니다.
이제 간소화 데이터를 조회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일정 일괄 제공 서비스 신청 시
22년 근로소득을 얻은 모든 근로자 일용직 제외는 23년 2월분 급여 받기 전까지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경우 공제 증명데이터를 모두 챙겨 회사에 제출, 회사는 연말정산 일정에 따라 정산 후 다시 국세청에 데이터를 제출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한 대로 만약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근로자가 동의 한 번만 하면 알아서 국세청과 회사에서 모두 데이터를 취합 및 계산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절차
먼저 해야할 것은 국세청의 홈텍스에 로그인부터 해야겠죠? 그러려면 무조건 구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카카오인증 등 다른 로그인 방법도 있어서 더 편해졌더라구요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 간소화서비스로 바뀌었다고 하더라구요. 미리보기에서는 이것저것 입력하고 바꿔주고 하는것들이 많아서 은근히 복잡했거든요 하지만 이제는 더 간편해졌습니다.
연말 정산 후 환급과 추가 납부
하지만 급여가 같은 경우에도 왜 누군가는 돌려받고 누군가는 더 납부를 해야할까요? 간결하게 말하면, 수익이 같더라도 나라에서 요구출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부양가족이 있거나, 기부금을 많이 냈거나, 교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이 많은 경우 등 연관된 사항이 있으면 납부한다는 세금을 공제 혹은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예를들어, 독신으로 사는 A씨와 부모님과 자녀를 부양하는 B씨가 있을 때 나라에서는 B씨에게 세금감면 혜택을 주어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도록 합니다.
부양가족 공제요건 소득요건, 나이요건, 동거요건
[소득요건] 본인을 빼고 공통적으로 ”연 소득 합계 100만 원 이하” (세금 미과세 소득, 분리과세 소득은 제외). 예외적으로 부양가족이 다른 수익이 없고 근로소득 총급여액이 500만 원 이하인 경우 요건에 이행 [나이요건] 배우자와 기초생활 수급자는 나이제한 없음. 이모, 며느리, 사위, 조카 등은 인적공제 대상자가 아닙니다. *”형제자매”에는 배우자의 형제자매도 가능*위탁아동은 해당 과세기간에 6개월 이상 직접 양육한 만 열여덟살 미만의 위탁아동이어야 하며,*보호기간이 연장된 만 20세 이하의 위탁아동도 포함 동거요건 원칙상 동거가족이 기본공제 대상자가 되지만 하지만 예외사항이 많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이직의 경우 옮기기 전 회사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선 메인 화면에서 홈택스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메인 화면에서 My 홈택스 항목을 선택합니다. 메뉴 중에서 연말정산 및 지급명세서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다음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직 전 회사의 지급명세서가 나오는데 저 같은 경우는 현재 2022년도 지급명세서는 신고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경우 이전 회사에 신고를 요청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직접 연말정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연말정산과 공제신고서 작성과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일정 일괄 제공 서비스 신청
22년 근로소득을 얻은 모든 근로자 일용직 제외는 23년 2월분 급여 받기 전까지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절차
먼저 해야할 것은 국세청의 홈텍스에 로그인부터 해야겠죠? 그러려면 무조건 구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 정산 후 환급과 추가
하지만 급여가 같은 경우에도 왜 누군가는 돌려받고 누군가는 더 납부를 해야할까요? 간결하게 말하면, 수익이 같더라도 나라에서 요구출하는 세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