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 대려면 24시간 돌릴 판” 車부품업체들 코믹한 비명

물량 대려면 24시간 돌릴 판” 車부품업체들 코믹한 비명

르노코리아KG모빌리티한국GM 수출 호조 활기 찾은 협력사들 김동환 기자 르노코리아차와 한국GM에 사이드미러를 제공되는 협력사인 제일전자공업 작업자들이 18일 경남 김해시 진례면 공장에서 물건을 조립하고 있습니다. 르노코리아차의 XM3 유럽 수출과 한국GM의 트랙스 크로스오버 수출량이 늘면서 이 공장은 올해 40여 명을 추가로 채용하고 라인도 증설했다. 지난 15일 부산 강서구 과학산단에 있는 자동차 내외장 플라스틱 부품사 에스피엘. 5000평 규모 공장에 있는 조립 라인 15개가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었어요.

이 회사는 최근 유럽 수출량이 급증하고 있는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소형 SUV XM3수출명 아르카나에 범퍼, 콘솔 등 120여 종의 플라스틱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XM3 혼합 유럽 수출이 늘면서 이 공장은 작년에 1억4000만원을 투자해 7개 라인을 증설하고, 올해 인력도 30명을 더 뽑았다.


니켈값 2배로 뛰자 도금업체 70곳이 쓰러졌다
니켈값 2배로 뛰자 도금업체 70곳이 쓰러졌다

니켈값 2배로 뛰자 도금업체 70곳이 쓰러졌다

코로나19에 따른 자재 수급 불균형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영향으로 대표적인 뿌리산업인 표면처리도금업계가 급격하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도금 공정에 주로 쓰이는 아연, 니켈, 구리 등 비철금속 가격이 급등한 탓입니다.

여기에 중간 유통업계와 대기업 1~2차 협력사 간 대립까지 겹치면서 위기가 커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도금이 제조업 전반에 필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실수로 자재 가격 급등으로 도금업계가 휘청일 경우 제조업 전반의 lsquo;올스톱rsquo; 사태가 올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해외 모델 라이센스 조립과 재도약
해외 모델 라이센스 조립과 재도약

해외 모델 라이센스 조립과 재도약

1981년 이전, 기아는 Fiat 132와 Peugeot 604와 같은 외국 모델을 라이센스 하에 조립하여 승용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습니다. 그러나 1986년, 기아는 포드와의 협력을 통해 다시 자동차 산업에 합류하였습니다. 기아는 여러 Mazda 기반 차량을 생산하여 한국 내수 판매와 국제 시장으로의 수출을 진행하였으며, 북미와 호주에서는 Ford 브랜드로도 판매되었습니다.

대유위니아 조직 생활가전 기업 부도 상황
대유위니아 조직 생활가전 기업 부도 상황

대유위니아 조직 생활가전 기업 부도 상황

대유위니아 조직 계열사들의 부도 위기는 생활가전 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해지면서 연쇄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695억 원의 영업 적자를 냈습니다. 벌써 지난해 영업 적자 437억 원을 넘어선 수준이고, 부채비율은 763.7까지 치솟는 등 경영난이 심각해졌습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위니아의 신용등급을 BB에서 B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위니아전자 영업손실 규모는 2019년 45억 원 수준에서 2021년 175억 원으로 늘어났고, 지난해에는 감사의견 거절까지 받아 재무제표를 공시하지 않았습니다.

박현철 위니아전자 대표는 지난달 21일 근로자 412명에 대한 임금 및 퇴직금 302억 원을 체불한 혐의로 검찰 구족된 상태입니다.

대유위니아 조직 향후 방향

박영우 대유위니아조직 회장이 줄도산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결단을 내렸습니다. 서울회생법원에 운영 정상화 및 향후 계속기업으로의 가치 보전을 목적으로 위니아전자옛 위니아대우는 지난달 20일, 통신장비 업체 대유플러스는 25일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이후 위니아가 3번째로 회생절차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법정관리를 받으면서 기업을 회생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구조조정과 개편을 실시할 것으로 내다봅니다.

그리고 박 회장은 자동차 부품회사인 대유에이텍의 최대주주로 올라섰습니다. 그룹의 골칫거리로 전략한 생활가전 사업 비중을 줄이고, 자동차 부품 사업 위주로 지배구조를 재편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됩니다.

기아의 브랜드명 변화 현대차 인수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기아는 부도를 선언했고, 1998년 현대자동차와 소유권 교환을 통해 다각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 차는 기아 자동차 지분을 인수하여 회사의 51를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현대차는 기아 자동차의 약 13 지분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기아자동차 역시 현대자동차의 일부 자기업 소유권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2005년부터 기아는 유럽 시장에 집중하고 디자인을 핵심 장래 성장 엔진으로 정하였으며, 2006년에는 디자인 책임자로 Peter Schreyer를 고용하고 호랑이 코라는 신성기업 그릴을 도입했습니다.

2006년 10월, Kia Motors America는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조지아 주 웨스트포인트에 Kia Motors Manufacturing Georgia의 기공식을 열었습니다. 이 공장은 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면서 큰 역할을 해왔어요.

자주 묻는 질문

니켈값 2배로 뛰자 도금업체 70곳이

코로나19에 따른 자재 수급 불균형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영향으로 대표적인 뿌리산업인 표면처리도금업계가 급격하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모델 라이센스 조립과

1981년 이전, 기아는 Fiat 132와 Peugeot 604와 같은 외국 모델을 라이센스 하에 조립하여 승용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유위니아 조직 생활가전 기업 부도

대유위니아 조직 계열사들의 부도 위기는 생활가전 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해지면서 연쇄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