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복지용품 무상으로구매 방법
각종 복지정책혜택을 받을 수 있는 노인 연령이 65세에서 70세로 상향될 예정입니다. 물론 전국적으로 즉각적으로시행되는 것은 아닌데요. 대구에서는 6월 28일부터 시내버스를 무료 이용할 수 있는 연령70세 이상 어르신들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대구시장이 밝힌 페이스북 내용인데요. “대구에 거주하시는 70세 이상 어르신들 시내버스 무상 사용 제도 온 나라 최초로 6월 28일부터 시행합니다.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지하철 지상철 도시철도가 현재 65세로 되어 있는 무상 사용 규정을 70세로 상향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는데요. 유엔 공지청년 기준은 18세부터 65세까지, 66세부터 79세까지는 장년, 노인은 80세부터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세 시대에 걸맞은 신규의노인 세대 설정이 중요합니다.고 밝혔습니다.
강원
경춘선을 통해서 수도권 지하철과 부착되어 있는 강원도 어르신 교통카드는 수도권 지하철을 무상으로이용할 수 있는데요. 타 지역과 같지 않게단순 무임 카드와 신용 및 체크 체크카드겸용 교통카드의 발급처가 동일합니다. 실제 강원도는 모든 어르신 교통카드를 도내 농협은행에서 발급해주고 있는데요. 따라서 어떠한 형태의 카드를 만들던 간에 동 주민센터가 아닌 농협은행 지점을 찾아가시면 되겠습니다.
티머니카드
초중고 재학중인 18살 이상이 청소년 요금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재학증명서를 첨부하여 ‘할인요금변경 신청서” 를 작성한 후 티머니 고객센터 팩스번호(02-6989-0100)나 전용수신문자(010-4303-1551), 아니면 이메일(helper@tmoneycsp.co.kr )로 보내면 됩니다. 이메일 발송 시 제목란에 [어린이/청소년 요청 변경 신청서] 말머리를 필수적으로기재하면 됩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 문화생활, 통신비 혜택
65세 이상이면 국공립박물관 공원, 예술관 여럿에서 무상으로입장 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관에서는 5천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초연금 수령자는 매월 통신비 2만2천원 이상 요금을 내고 있겠다면1만 1천원까지의 최대 통신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만 2천원 이하의 통신비를 사용한다면 50%만 지원이 됩니다. 114에 전화해 지원대상인지 입증 후 통신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구/광주/대전/충남
지역 내 자리한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대구, 광주, 대전과 수도권 지하철에서 사용이 가뛰어난 바로 그 충남의 교통카드는 무요건 신용 및 체크 체크카드기능을 포함하셔야 되는데요. 이 때문에 네 지역 모두 꼭 은행 지점을 방문해야만 합니다. 이 때 대구와 충남은 신한은행, 광주와 대전은 하나은행을 찾아가시면 되는데요. 한 가지 독특한 점은 충남 지역은 75세 이상일 경우, 기존의 65세 이상 혜택을 넘어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인 지하철 무료 이용방법
만 65세노인은 서울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경우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단순무임교통카드(시니어카드)를 발급하려면 발행 며칠 후부터 지하철에 관련카드를 찍기만 하면 언제든지 지하철을 무상으로이용할 있습니다. 만약 그 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이거나, 서울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도 단순무임교통카드를 발급하지 않은 경우, 단순무임카드가 있어서 집에 두고 나온 경우 등 65세 노인이라면 누구든지 지하철 무인단말기에서 1회용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으면 지하철을 무상으로이용할 있습니다.
(이것은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도 마찬가지입니다. ) 다만,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행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과 현금 500원을 준비해야합니다. 현금 500원은 우대용교통카드를 구매할 때 지불해야만 되는 보증금이며, 도착하는 지하철역에서 반환받을 있습니다. 지하철 보증금은 카드결제가 불가합니다.
분실 신고
노인 교통카드는 분실 빠르게 신고하시고 재발행 받으셔야되는데요. 이는 카드를 습득한 사람이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체크카드습득자가 적발되면, 역무원은 이 카드를 대여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는데요. 만일 카드를 대여해 준 것으로 판단될 경우 1년 동안 재발급이 불가능해질 수 있으니, 괜한 착각을 막기 위해서라도 분실 신고는 필수입니다. 분실 신고는 카드를 발행 받았던 곳으로 연락하시면 되겠는데요. 체크카드및 은행에 따른 분실 등록신고 번호는 아래 표와 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노인 우대용 교통카드와 해당되는 다채로운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어르신들의 편의를 위해 국가에서 공급하는서비스라지만, 지역 별로 상정점이 많아 꽤나 복잡하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