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및 영양성분 안좋은점 고구마 품종 고르는 법 보관법
시골에서 농사진 고구마를 캐온 김에 고구마 수확시기와 저장방법, 삶는 방법에 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구황식물인 고구마는 지금은 맛있는 간식으로 즐겨 먹지만 과거에는 가난한 사람들의 주식이었습니다. 가을 추수 때면 누구나 안방 한쪽에 고구마 창고를 만들어 가득 쌓아 놓고 겨울 내내 요긴한 간식으로 먹으며 허기진 배을 채웠던 추억이 있습니다. 고구마 종료로는 색이 노란 호박 같은 호박고구마, 밤같이 포근따뜻한 밤고구마, 고운 자색고구마 등 다양합니다.
저는 이번 시골에서 호박 고구마를 가져왔는데 맛은 밤 고구마 같이 포근포근했습니다. 요즘 같은 철에는 고구마를 달콤하게 쪄서 궁합이 잘 맞는 사과와 함께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마 보관법
고구마는 겨울철 일반적인 간식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추위에 약합니다. 보관할때는 꼭 15도 정도의 상온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 상온 보관의 경우, 고구마를 약간 말려서 수분을 날리고 신문지에 감싸서 보관합니다. 상자에 보관한다면 통풍이 잘 되도록 상자에 구멍을 뚫어서 보관합니다. – 냉장 보관의 경우, 신선칸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육질이 다.
무릅니다. 찐고구마는 냉장보다. 냉동을 추천드립니다. 냉장 보관하면 맛이 없어져요. 냉동실에 먹을 만큼 소분해서 냉동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베니하루카 고구마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중간 형태를 가지고 있는 베니하루카 고구마는 당도가 매우 높아서 꿀고구마라고 불립니다. 껍질은 진한 보라색을 띠고 있으며, 조직은 호박고구마보다. 견고한 것이 특징입니다. 당도가 높고 조직도 단단해 여러가지 요리에 활용해도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수확 직후에는 밤고구마 같지만 숙성시키면 호박고구마와 같이 촉촉하고 당도도 높아집니다.
고구마 수확
고구마 심기는 보통 5월 상순에 심고 고구마 수확시기는 보통 9월에서 10월 사이에 추수를 합니다. 고구마는 서리를 맞은 다음 수확을 하면 빨리 썩기 때문에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수확을 끝마쳐야 합니다. 그만큼 추위에 약해 보관도 10도 24도 상온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이 끝내는 계절쯤에는 한번은 지인의 고구마를 캐는 일을 도와주고 고구마 한 상자와 이것저것 농산물을 선물 받곤 합니다.
추수철이면 시골에는 특히 일손이 많이 부족합니다.
고구마의 맛이 밤 맛과 비슷하고 하여 붙여진 이름. 찌거나 구웠을 때 조직이 단단하며 물기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껍질은 붉은빛이 돌고 중간 부분이 굵은 럭비공 모양입니다. 삶았을 때 밤색과 비슷한 흰색 빛이 돌며, 조직이 단단하기 때문에 볶거나 찌는 등의 조리법에 사용하여도 형태가 부스러지지 않아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되고 있으나 그냥 구워 먹기에는 수분감이 없고 전분의 함량이 높아 다소 퍽퍽한 것이 특징입니다.
통풍이 잘 되는 실온에 보관하기
겨울에 먹이 추위에 강한 작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첫 서리가 내리기 전에 캐내야 하는데요. 서리 맞은 고구마는 냉해를 입어서 맛이 떨어지고 쉽게 썩게 됩니다. 수확한 후에 고구마를 장기 저장해두는 저온창고 온도를 살펴보시면 약 1215도 정도에 맞춘다고 합니다.
일반 가정에서도 12~15도 정도로 온도변화가 심하지 않는 곳, 햇볕이 잘 들지 않고 외벽이 너무 차갑지 않은 곳에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외벽이 너무 차갑게 되면 결로 현상으로 인해서 상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고구마 저장 방법
고구마 저장 방법은 먼저 수입한 고구마를 그늘진 베란다에서 그대로 말려줍니다.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고구마가 마르면서 흙이 무의식적으로도 상자 밑으로 떨어집니다. 이렇게 일주일간 말린 고구마를 상해 난 고구마와 벌레 먹은 고구마, 작은 고구마로 선별하여 다시 상자에 담습니다. 담는 순서로는 상자 아랫부분에 신문지 한 장을 먼저 깔고 그 위에 크고 좋은 고구마를 넣어 박스 제일 아래쪽에 놓습니다. 또 신문지를 한 장 깔고 그다음 크기의 좋은 고구마를 놓아줍니다.
이렇게 차례대로 큰 것을 아래로 작은 것을 위로 놓고 신문지를 깔며 쌓아 올려줍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위쪽에는 상해 난 것과 벌레 먹은 것, 너무 작은 것을 놓고 신문지로 덮어 위에부터 꺼내어 쪄먹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서 먹으면 썩지 않고 달콤하게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구마 보관법
고구마는 겨울철 일반적인 간식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추위에 약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베니하루카 고구마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의 중간 형태를 가지고 있는 베니하루카 고구마는 당도가 매우 높아서 꿀고구마라고 불립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수확
고구마 심기는 보통 5월 상순에 심고 고구마 수확시기는 보통 9월에서 10월 사이에 추수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