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공제(연말정산)조건한도서류공제제외실손비용
분주한 12월이 지나면 이제 곧 연말정산을 해야 할 날이 돌아옵니다. 아니, 해마다 해마다 하는데 왜 이렇게 손에 안 익고 익숙하지 않은지.부담스럽지만 해야할 때 정신차리고 빠짝해야 하나라도 더 돌려받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준비한 연말정산 조금이라도 더 받는 방법 지금 시작합니다. 연말정산이란? 국가에서는 한 해 동안 낸 세금에 대하여 제대로 된 건지, 더 내고 덜 내지는 않았는지 연말에 세금을 다시 정산해요. 즉, 1년간 번 소득에 대하여 연말에 다시 정산해 세금을 많이 냈다면 돌려주고, 적게 냈다면 추가로 걷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매달 월급을 받을 때, 회사에서 일정 세금을 제한 뒤 통장에 넣어주죠. 원천징수가 이것인데, 사실 이 원천징수 금액이 명백한 세금 액수는 아니라고 합니다.
신용카드 공제 중복 공제 항목
거의 모든 지출을 신용카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세액공제와 중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병원비를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의료비 세액공제와 중복되지만 이런 경우 의료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공제 둘 다. 적용받습니다. 교육비의 경우 교육비 세액공제만 가능하며 신용카드 공제는 불가능합니다. 취학전 아동의 학원비의 경우 교육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공제 둘 다. 가능합니다. 교복구입비의 경우 교육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공제 둘다.
가능합니다. 보험료의 경우는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보험료 세액공제만 가능하며 신용카드 공제는 불가능합니다. 기부금의 경우도 기부금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신용카드 공제는 불가능합니다.
기초수급자 부양가족등록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관련해 부모님이 기초수급자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많은 부모님들께서 수급자 자격이 박탈될까봐 부양가족 등록을 거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의 경우 부양의무자 제도가 폐지되었지만 의료급여의 경우 많이 완화되었다고는 해도 부양의무자 제도가 폐지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본인 가구 연 소득 1억 초과 자산 9억 초과일 경우 부모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자격이 박탈될 수 있으므로 이부분에 대해서는 행정복지센터에 세부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이런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기초수급자 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등재해도 독특한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의료비 공제 주의사항과다적용사례
의료비는 기본적으로 스스로가 지출한돈만 되며 스스로가 직접 부담하지 않거나 보전받은 의료비는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과다공제 사례로 실손보험금으로 보전받은 금액을 전액 넣거나, 사내근로복지기금이나 건강보험공단에서 보전받은 의료비를 제외하지 않고 넣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부양가족에 관련한 주의할 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생계를 같이하지 아니하는 형제자매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 형제자매가 부모 의료비를 나누어 공제하는 경우부모님을 부양하는 1명만 공제 가능 장남이 부모님에 대하여 기본공제를 받고 있는데, 차남이 어버이의 의료비를 부담한 경우 차남과장남 모두 공제 불가
기본적으로 국세청에서 의료비서류를 받아서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되지만 표기가 안 되는 하나하나씩 의료비영수증이나, 진료비약제비 납입확인서를 의료기관에서 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의료비 미조회 항목 및 처리방법
아래의 항목들은 국세청에 데이터를 의무제출해야 하는 내역들이 아니기 때문에 누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경 및 콘택트렌즈 구입비 1인당 50만 원까지 공제 가능 산후조리원비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의 근로자의 출산 1회당 200만 원까지 공제 가능 보청기, 의료기기, 장애인 보장구 구입비 누락된 비용은 홈택스의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에서 신고하면 해당 기관에서 데이터를 받고 1월 20일까지 반영될 예정입니다.
혹은 해당하는 기관에 직접 연락하여 영수증을 발급받은 뒤 회사에 직접 제출하셔도 됩니다.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 이용기간은 24년 1월 15일 ~ 1월 17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신용카드 공제 제외 항목
신용카드로 결제했다고 해도 모든 항목이 소득공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제외되는 항목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제외 항목 자동차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비용은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중고자동차를 신용카드로 구입했다면 구입금액의 10만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연금보험료, 보장성보험료 등 보험료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 제외됩니다.
어린이집 보육료 혹은 수업료, 학교 수업료 등은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 제외됩니다. 지방세, 국세, 전기요금, 수도비, 휴대폰비, 가시비, 아파트관리비, 고속도로통행료 등도 신용카드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월세, 기부금, 면세상품 구입비사용 목적 신용카드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와 공제율 챙기시고 최대한의 소득공제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카드 공제 중복 공제
거의 모든 지출을 신용카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세액공제와 중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수급자 부양가족등록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관련해 부모님이 기초수급자인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공제
의료비는 기본적으로 스스로가 지출한돈만 되며 스스로가 직접 부담하지 않거나 보전받은 의료비는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