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료 미납시 온라인 조회납부절차과태료정보

국민건강보험료 미납시 온라인 조회납부절차과태료정보

이번에는 우리의 재정 관리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절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필요한 이 두 보험료, 우리는 어떠한 방식으로 하면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을까요? 저와 함께 이 방법을 분석해 보도록 해요. 국민연금은 노후를 위한 안전망으로, 모든 국민에게 필요한 보험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납부하고 있는 경우가 없는지 잘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롯데손해보험 경우
롯데손해보험 경우

롯데손해보험 경우

롯데손해보험은 카드에 따라 납부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카드를 등록하면 자동 카드납부가 가능합니다. 반면, 다른 기업 카드로 결제할 경우, 매달 전화로 카드결제를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현대해상은 홈페이지이나 앱에서 신용카드 등록, 변경, 해지 메뉴에서 카드 등록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 등록 이후에 계약 점포나 담당 플래너에게 등록한 신용카드 보험료 납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이때 기존의 자동 이체 해지 의사를 밝혀야 보험료를 이중 출금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수수료, 수익자 부담 원칙
신용카드 수수료, 수익자 부담 원칙

신용카드 수수료, 수익자 부담 원칙

다시 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온 안내문을 보면, 신용카드로 건강보험료 자동이체할 경우 생겨나는 수수료가 OCR고지서나 계좌자동이체 납부에 비해 과다하기 때문에 신규 신용카드 자동이체 접수를 중단하는 등 신용카드를 제한적으로 받아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사회보험료 납부제도 확대를 위해 납부자가 수수료를 부담하도록 건강보험법을 개정했다고 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온 안내문을 읽다보니 2000년대 중반, 쬐그만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귀에 딱지 앉도록 들었던 얘기가 떠오르더군요. 신용카드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전가하면 위법. 신용카드와 현금결제시 차별을 두면 위법. 신용카드 결제를 저항하는 것도 위법 이라는 얘기였습니다.

온라인 납부방법수시납부가능
온라인 납부방법수시납부가능

온라인 납부방법수시납부가능

금액을 확인한 후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봅니다. 금액이 많은 경우 일부금액만 먼저 납부할 수 도 있습니다. 월보험료일부납를 체크하시면 자신이 내고 싶은 금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완납을 해야 되기 때문에 완납을 선택하였습니다. 납부방법을 선택해 줍니다. 4가지 방법이 가능하며 자신이 편하신 대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가상입출금 예금잔고 납부로 선택하였습니다. 각각의 납부 주의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은행즉시이체 기업은행 OR 신한은행 계좌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07002330까지 연중무휴 보험료 납부rarr; 포털납부경과확인에서 영수증 확인 신용카드 납부 납부대행 수수료 0.8가 포함되어서 결제가 됩니다.

생명보험인 경우 보험료 카드납부 방법

생명보험의 경우 장기보험이 많고, 금액이 큰 상품들이 많아서 생명보험사에서 카드 보험료 납부를 받아주는 곳은 드뭅니다. 카드납부가 가능한 상품도 저축성 상품보다. 보장성인 상품에 국한되어 있음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미래에셋생명은 보장성 상품 중 비대면 및 온라인 채널로 가입한 경우 가능하며, BC, KB국민카드, 삼성, 하나 현대, 롯데로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라이나생명은 어플로 통해 보험료 납입에서 카드납부를 선택하면 매달 직접 카드결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동양생명이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해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확인 후 카드결제 진행을 해줍니다. 보장성 상품에 한하여 신한, 현대, 삼성, BC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대로, 이 외에 보험사는 고객센터로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료 카드결제가 되는 경우

보험료 카드결제가 되는 경우를 보시면 17개 보험사가 카드납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나마 손해보험의 경우가 카드납부에 너그러운 편입니다. 손해보험사는 장기상품이 생명 보험사보다. 적어 대조적으로 부담이 적은 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생명보험사의 경우는 삼성생명 및 메트라이프생명은 카드납부 지수가 1도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추가적으로 한화생명과 교보생명을 비롯한 여러 보험사는 보험상품에 대한 카드결제 자체를 거절하고 있는 것아 현실입니다.

그만큼 보험사가 카드결제를 기피하는 이유는 카드사에서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가 최대 2대로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생명보험상품은 보험료 납입기간이 길고, 보험료 규 목가 큰 상품이 많아서 카드결제 납부 시, 보험사가 감당해야 할 수수료 부담이 커지기 마련인 것이 기피하는 이유라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롯데손해보험 경우

롯데손해보험은 카드에 따라 납부방법이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수수료, 수익자 부담

다시 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온 안내문을 보면, 신용카드로 건강보험료 자동이체할 경우 생겨나는 수수료가 OCR고지서나 계좌자동이체 납부에 비해 과다하기 때문에 신규 신용카드 자동이체 접수를 중단하는 등 신용카드를 제한적으로 받아왔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온라인 납부방법수시납부가능

금액을 확인한 후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